본문 바로가기
WORK/법인회사 경영하기

무기명 법인카드, 기명 법인카드 란 무엇일까?

by 주인더 2020. 3. 19.
반응형

법인카드

법인카드란, 법인회사에 발급해주는 신용카드로, 법인의 신용에 의해서 발급이 되는 카드이다. 법인카드로는 회사 운영에 필요한 지출을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경비 사용의 투명성과, 지출 증빙의 편리성을 가질 수 있다. 

기본적으로 법인의 이름만 쓰여있는 무기명 법인카드가 발급되고 여러 장 발급할 수 있는데, 이는 법인의 임직원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카드이며, 법인 계좌로만 출금이 되고 모든 결제 대금 책임은 법인이 갖게 된다.

 

기명 법인카드

법인명과 함께, 특정 개인이름이 들어간 기명 법인카드는 법인 안에 있는 특정 개인만 사용할 수 있는 법인카드이다. 이 역시 법인 비용으로 처리되어 경비 사용과, 지출 증빙에는 무기명과 차이는 없지만, 이의 목적은 특정 개인의 지출 관리가 용의 하다는 점이다. 주로 규모가 큰 법인 기업에서 관리의 용의성으로 기명 카드를 만든다. 그리고 법인계좌뿐만 아니라, 개인계좌에서도 출금이 가능하다. 개인계좌 출금 시, 결제 대금 책임은 우선 개인이 지며 법인은 연대 책임을 갖게 된다. 

꼭 기명으로만 발행되는 법인카드는 프리미엄 법인카드로, 카드에 프리미엄 혜택, 예를 들어 개인에게 주는 마일리지나, 포인트, 공항 라운지 서비스 등이 들어간 것은 기명 법인카드로만 발급해야 한다. 

기명식 카드의 유의점은, 특정 임직원이 퇴사나 입사를 할때마다 해지와 발급을 받아야 하는 것이며, 또한 개인계좌에서 출금되는 기명식 법인카드일 경우, 한 명의 기명 카드가 연채 되더라도, 전체 법인카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