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블로그를 인터넷상에서 노출을 시키려면 검색엔진에 등록을 시켜야 더 유리하게 노출이 빨리 될 수 있다.
현재 티스토리를 이용하고 있다면, 다음 검색엔진에서는 바로바로 노출이 되겠지만, 네이버나 구글에서의 노출은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직접 등록을 해야 검색이 이루어진다.
그중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라는 이미 막강한 블로그 서비스가 있어, 네이버 검색 시 타사의 블로그는 검색 노출에서 불리한 게 사실이다. 구글의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한국에서 네이버의 입지는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노출을 최대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현재 2020년 2월의 포털사이트 점유율을 보면 아래와 같다. 네이버가 59.75% 까지 오르고, 구글은 39.34%, 다음은 8.75%로, 한국 포털에서 네이버는 막강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티스토리나 일반 웹사이트는 네이버에 따로 사이트를 등록하고 검색에 반영할 수 있게 하여야 하는데, 그걸 도와 주는것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이다. 그 전에는 네이버 웹마스터란 이름이었지만 현재는 서치 어드바이저로 이름이 바뀌었다. 여기에 사이트 등록을 해 놓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다면, 네이버를 통한 방문자 유입이 가능해진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일단 사이트에 접속을 한다.
로그인을 한 뒤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간다.
사이트 추가에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누른다.
그럼 사이트 소유 확인 방법 선택이 나오는데, 두 번째로 나오는 HTML 태그 방식을 선택해서, 밑 줄에 나오는 녹색 글자를 복사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넘어와, 꾸미기 밑의 스킨 편집에 들어간다.
오른쪽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
그리고 <head>가 쓰여있는 위치를 찾아서, 그 밑에다 아까 복사한 사항을 붙여 넣는다. 한 줄을 띄어서 붙여 넣기 한 것을 표식 해두어도 괜찮다. 이렇게 meta tag를 자신의 티스토리 html에 붙여 넣었다. 그리고 꼭 오른쪽 상부의 적용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다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돌아와, 보안 글씨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른다.
그러면, 자신의 티스토리의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팝업이 뜨면 확인을 누른다.
그럼 아래와 같이 연동 사이트 목록에, 방금 등록한 티스토리 블로그가 생성되며, 그 주소를 한번 클릭해주면, 그 블로그를 개별적으로 조정할 화면으로 넘어간다.
이제 요청 탭에 들어가 RSS제출을 클릭한다. 그리고,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 뒤에 /rss를 써넣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다음은, 요청의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한다.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 생성을 위한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자신의 사이트맵을 다운로드하여야 한다. 아래는 사이트맵 생성 웹사이트 중 한 곳이다. 아래 링크를 클릭한다.
검색창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써넣고, 스타트를 누르기 전, More options를 클릭해, 아랫단을 Daily로 변경한다. 그리고 Start 버튼을 누른다.
각자의 블로그 상태에 따라 생성되는 시간이 다르다. 초기 블로그여도 10분 정도가 넘어서 완료가 된다.
완성이 되었다고 뜨면, view sitemap details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다운로드를 하면 된다.
그리고 다시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돌아온다.
그전에 설정해 놓아야 하는 부분이, 콘텐츠 - 설정 탭에 들어가,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우선 바꿔놔야 한다.
그다음 글쓰기 버튼을 클릭해, 파일을 누르고 전에 다운로드했던 sitemap 파일을 첨부한다. 오른쪽에 잘 배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비공개로 하고 발행을 한다.
그리고 발행된 글을 클릭해 보고, 저장된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한다.
그리고 메모장을 열어 cltr+v 또는 붙여 넣기를 해보면, 아래와 같은 형식의 주소가 나온다. 그러면 /attachment~라고 쓰인 부분부터 마지막까지를 다시 복사한다. 그리고 이 사이트맵 주소는 추후에 구글이나, 다른 검색엔진의 사이트맵제출에도 동일하게 쓸 수 있으니, 저장을 해 놓는것이 좋다.
그리고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로 돌아와, 사이트맵 제출 뒷부분에 붙여 넣기를 하고 확인을 누른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제출된 사이트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사이트를 등록하고, RSS를 제출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으로 등록을 마칠 수 있다. 이것도 바로 반영되기 보다는 1~2틀 시간차를 두고 반영이 되니 좀 기다렸다가 확인을 해보자.
'WORK > 노마드 운영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 (BOOK CLUB) 편집하기 - 썸네일, 본문제목 (48) | 2020.03.07 |
---|---|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반영 확인해보자 (0) | 2020.03.05 |
썸네일이란? 캔바 Canva이용하여 쉽게 만들기 (0) | 2020.03.04 |
댓글